[웰라이프 리더스 포럼 5회차] 남은 삶의 계획(8.31, 줌 강연)
페이지 정보
작성자 SLD 작성일21-09-25 12:08 조회1,040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웰라이프 리더스 포럼 5회차] 2021년 8월 31일 1400~1530
웰다잉 준비 문화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웰라이프 리더스 포럼 5회차 강연이었습니다.
원효로1동 통장님들과 주민자치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입니다.
5회차 강연에서는 자신의 삶에서 남기고 싶은 가치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울러 남은 인생을 어떻게 더 보람이 있고 의미가 있게 살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인생의 비전과 꿈을 찾고 이를 추구하기 위하여 무엇을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까요?
바로 "나는 누구인가?"하는 질문입니다.
"나는 어디서 왔는가?"
"나는 행복한가?"
"나는 어디로 가는가?"
바로 진짜 자아(眞我, 참나, 本性, True Self)가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것이 설명하기도 어렵고, 참 알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어떤 이들은 평생을 찾다가 결국 실패하고 인생을 마치기도 하고, 혹자는 엉뚱한 산에 올랐다가, 이 산이 아닌가베 하며 또 다른 산을 오르기도 하지요.
그래서 비전과 꿈, 목적을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 자신에 대해 아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조금이나마 참나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Best Self"라는 책에서 설명한 내용을 참조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내가 찾은 나를 그림으로 또 다르게 그려 봤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나의 에고 삐발입니다. 삐발이는 잘 삐지고 발끈하는 저의 에고를 대표하는 성질입니다.
삐발이가 올라올 때 슬디를 생각하면 삐발이가 금새 기운을 잃습니다. 이미지를 통해 본성과 참나가 에고를 빠르게 제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확실히 이미지가 뇌에서 가장 빠르게 작동을 합니다.
이제 참나를 알아서 나의 위치를 알았으니, 목적과 사명을 다시 한 번 재정립하면 남은 인생의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문제만 남습니다. 시간이 걸려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천천히 가도 문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방향이 옳기 때문입니다.
더 건강하고 행복한 인생을 위해 목적의 수립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를 게을리하지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문제점과 대책도 함께 생각해 봅니다.
이왕이면 장기계획을 수립하여 실천하면 더 좋겠지요! 100세 인생이 짧지 않으니까요. 인생에 주어진 시간을 더 알차게 활용하기 위해서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해야 겠지요. 그래서 100세 인생 계획이 긴요합니다.
인생의 비전과 사명으로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방향성을 정렬합니다.
행복사다리와 실천 계획으로 하나씩 생각했던 것이 실현됩니다.
목적을 위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더 건강하고 행복합니다.
어디에 어떻게 도달하게 될 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항해를 하는 과정에서 벌써 다 이루었기 때문입니다.
행복은 바로 지금, 여기, 함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